뇌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리의 뇌는 산소, 수분 그리고 휴식 등이 필요한 필수 기관입니다. 허리, 팔, 다리도 중요하지만 뇌가 없으면 우리의 존재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건강한 뇌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전적인 문제와 나이 그리고 외부적인 환경입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다룰 수 있는 문제는 습관입니다. 나쁜 습관이 지속된다면 뇌세포가 죽게 되고 뇌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킵니다.

대표적으로 기억 능력은 나이를 먹으면서 감소하게 되는데 나이 외에 더 빠르게 기억 능력을 감소시키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인들을 야기 시키는 나쁜 습관들은 쉽게 제거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더욱 문제점은 인지는 하지만 초기에는 크게 문제가 안되고 점차 손상을 시키기 때문에 안이해지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뇌에 악영향을 끼치는 나쁜 습관들이 얼마나 해로운지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피해야할 7가지 습관들
1.아침식사 거르기
수면중에는 에너지 섭취가 안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뇌가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 섭취가 필수입니다.

아침식사는 하루 세끼중 가장 중요한 식사인데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면 하루종일 뇌가 활동적으로 움직입니다.

특히나 아침식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다면 뇌 기능 저하와 기억 상실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뇌에서 뉴런 활동 역시 이런 에너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뇌 활동을 할 경우 몸의 에너지를 끌어다 쓰면서 몸이 위축이 됩니다.

2.과도한 당분 섭취
밖에서 사먹는 식사외에 간식들에는 설탕 함유량이 높은 것을 아실 것입니다. 음료수는 설탕 덩어리이며 빵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분은 신진대사 장애와 인지 질환의 주된 요인입니다.

당분을 섭취할 경우 기운이 난다고 하지만 뇌에서 분비되는 화학 물질들이 감소됩니다. 또한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불안, 우울증, 치매 등의 우려가 높습니다.

3.흡연
흡연이 몸에 해롭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폐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두뇌의 활동을 저하시킵니다.

흡연자와 간접 흡연자들은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혈관은 좁아져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이는 세포에 산소가 공급이 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서 기억력과 집중력 그리고 두뇌의 활동력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4.수면부족
잠을 자며 다음날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보충하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뇌의 전두엽은 제대로 기능을 다하지 못합니다. 그 결과로는 창의성도 감퇴하게 됩니다. 게다가 불안 증세와 감정 조절 능력, 문제 해결 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하나 더 있다면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유발시키는 호르몬을 분비시킵니다.

5.수분 섭취 부족
우리 몸 구석구석에는 산소와 더불어 수분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수분 부족은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몸 안에는 에너지 부족으로 일상적인 활동에도 영향을 끼칠 정도로 기분이 저하되고 능률도 저하됩니다.

물은 몸뿐만 아니라 뇌에도 필수 성분입니다. 그래서 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어렵게 되고 혈액순환과 산소 공급도 방해를 하기 때문에 수분은 넉넉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음료수는 수분이 아닙니다.

6.오염된 산소
위에서 언급되었지만 산소가 공급되어야 뇌 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수분은 그런 산소를 배달해주는 역할입니다. 그런데 미세먼지 혹은 직장에서 매연과 연기가 나는 장소라면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어 뇌의 능률이 감소되게 됩니다. 결국 산소가 공급되지 못한다면 알츠하이머와 치매 같은 인지 장애를 유발시킵니다.

7.과식
최근 먹방이 유행하며 야식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탄수화물과 지방은 신진대사 기능과 체중, 두뇌의 건강도 해칩니다.

과체중은 당뇨와 심장 질환을 유발시킵니다.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해 운동을 하면 세포 노화를 늦출 수 있고, 인지 기능 퇴화를 줄입니다.

결론
나쁜 습관들은 두뇌를 서서히 죽이고 있습니다. 담배 조금 핀다고 바로 뇌가 정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이 습관들이 있었다면 뇌의 기능은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원래 본연의 기능을 하고 있지 못하여 당신은 더 빨리 늙었고 업무의 능률도 떨어진 것입니다.

좋은 음식과 운동 그리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건강한 두뇌를 유지해야 합니다.

뇌를 해치는 나쁜습관이 더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