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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피해야 할 7가지 습관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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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리의 뇌는 산소, 수분 그리고 휴식 등이 필요한 필수 기관입니다. 허리, 팔, 다리도 중요하지만 뇌가 없으면 우리의 존재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건강한 뇌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전적인 문제와 나이 그리고 외부적인 환경입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다룰 수 있는 문제는 습관입니다. 나쁜 습관이 지속된다면 뇌세포가 죽게 되고 뇌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킵니다.

대표적으로 기억 능력은 나이를 먹으면서 감소하게 되는데 나이 외에 더 빠르게 기억 능력을 감소시키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인들을 야기 시키는 나쁜 습관들은 쉽게 제거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더욱 문제점은 인지는 하지만 초기에는 크게 문제가 안되고 점차 손상을 시키기 때문에 안이해지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뇌에 악영향을 끼치는 나쁜 습관들이 얼마나 해로운지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피해야할 7가지 습관들

1.아침식사 거르기

수면중에는 에너지 섭취가 안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뇌가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 섭취가 필수입니다.

아침식사는 하루 세끼중 가장 중요한 식사인데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면 하루종일 뇌가 활동적으로 움직입니다.

특히나 아침식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다면 뇌 기능 저하와 기억 상실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뇌에서 뉴런 활동 역시 이런 에너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뇌 활동을 할 경우 몸의 에너지를 끌어다 쓰면서 몸이 위축이 됩니다.

2.과도한 당분 섭취

밖에서 사먹는 식사외에 간식들에는 설탕 함유량이 높은 것을 아실 것입니다. 음료수는 설탕 덩어리이며 빵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분은 신진대사 장애와 인지 질환의 주된 요인입니다.

당분을 섭취할 경우 기운이 난다고 하지만 뇌에서 분비되는 화학 물질들이 감소됩니다. 또한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불안, 우울증, 치매 등의 우려가 높습니다.

3.흡연

흡연이 몸에 해롭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폐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두뇌의 활동을 저하시킵니다.

흡연자와 간접 흡연자들은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혈관은 좁아져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이는 세포에 산소가 공급이 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서 기억력과 집중력 그리고 두뇌의 활동력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4.수면부족

잠을 자며 다음날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보충하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뇌의 전두엽은 제대로 기능을 다하지 못합니다. 그 결과로는 창의성도 감퇴하게 됩니다. 게다가 불안 증세와 감정 조절 능력, 문제 해결 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하나 더 있다면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유발시키는 호르몬을 분비시킵니다.

5.수분 섭취 부족

우리 몸 구석구석에는 산소와 더불어 수분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수분 부족은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몸 안에는 에너지 부족으로 일상적인 활동에도 영향을 끼칠 정도로 기분이 저하되고 능률도 저하됩니다.

물은 몸뿐만 아니라 뇌에도 필수 성분입니다. 그래서 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어렵게 되고 혈액순환과 산소 공급도 방해를 하기 때문에 수분은 넉넉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음료수는 수분이 아닙니다.

6.오염된 산소

위에서 언급되었지만 산소가 공급되어야 뇌 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수분은 그런 산소를 배달해주는 역할입니다. 그런데 미세먼지 혹은 직장에서 매연과 연기가 나는 장소라면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어 뇌의 능률이 감소되게 됩니다. 결국 산소가 공급되지 못한다면 알츠하이머와 치매 같은 인지 장애를 유발시킵니다.

7.과식

최근 먹방이 유행하며 야식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탄수화물과 지방은 신진대사 기능과 체중, 두뇌의 건강도 해칩니다.

과체중은 당뇨와 심장 질환을 유발시킵니다.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해 운동을 하면 세포 노화를 늦출 수 있고, 인지 기능 퇴화를 줄입니다.

결론

나쁜 습관들은 두뇌를 서서히 죽이고 있습니다. 담배 조금 핀다고 바로 뇌가 정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이 습관들이 있었다면 뇌의 기능은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원래 본연의 기능을 하고 있지 못하여 당신은 더 빨리 늙었고 업무의 능률도 떨어진 것입니다.

좋은 음식과 운동 그리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건강한 두뇌를 유지해야 합니다.

뇌를 해치는 나쁜습관이 더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언더독을 만들었습니다. 자기계발을 연구하여 따라하기해도 성공할 수 있는 루트를 찾습니다. 사람, 뇌에 대해 관심이 많고 책, 비즈니스 잡지, 블로그, 웹사이트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만들어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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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과학적인 방법 생산성 효율 증대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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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일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생산성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관리 앱을 다운 받거나 억지로 더 열심히 하는 대신 과학적으로 자신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생산성의 과학적인 비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여러분의 의지력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먼저 제가 만든 의지력의 재발견과 아웃라이어을 보시길 바랍니다. 의지력의 재발견이라는 영상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의지력은 배터리처럼 사용할수록 소모가 됩니다.
이것은 자아고갈로 알려진 개념으로, 단순히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합니다.

첫단계, 시작이란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연구가들에 따르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생산성의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합니다.

시작하기도 전에 우리의 뇌는 어려운 부분을 시각화하여 회피하게 만들고, 그 대신 불필요한 일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다행히도 사람의 마음에는 자이가르닉 효과로 알려진 심리상태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이미 시작한 일은 끝내야만 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에 따르면 우리가 해야할 일을 끝내지 못하면 그 일이 머리속에 찜찜하게 남아서 자꾸 기억이 나고 일을 마쳐야만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니 시작을 하게 되면 그 일을 자연히 마칠 수 있습니다.

시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랍게도 세계적인 음악가들은 더 많은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의식적으로 연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어려운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체력을 관리하는데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노력하는 대신 어려운 일을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들은 의지력에 의존하지 않고, 습관과 절제된 스케줄에 의존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들은 대개 90분 연습하고 15~20분 정도 휴식을 한다고 합니다.
무작정 연습을 많이 하며 에너지를 쓰는 대신, 계획된 휴식과 연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계획적인 일정을 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가지 중요한 방법은 마감일을 정하는 것입니다.
마감일을 정해서 달력에 표시하면 작업을 완료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진행 상황을 기록하는 책임차트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줄에는 시간 범위를 기록하고, 다른 한 줄에는 해야할 일을 기록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칼로리 섭취량을 기록하는 것처럼, 진행상황을 부정확하게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일을 현실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진행상황대로 실천하게 되면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멀티태스킹을 멈추세요.

멀티태스킹은 더 많은 일을 한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은 생산성이 훨씬 떨어집니다.
그 대신 자기전에 내일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기록하세요. 이렇게 하면 다음날 뭘해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게 됩니다.
크고 복잡한 업무는 작게 쪼개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뇌는 덜 힘들어 할 것이고, 업무를 시작하는게 쉬워집니다.

명확한 목표와 그에 따른 실행 계획을 리스트로 만들면 생산성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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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빨리 성공을 하지 못했을까?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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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와 30대의 도전은 멋있습니다. 그리고 도전을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조심해야만 할 것이 있습니다.

 

우선 아래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원을 굴려 빨간 화살표가 나에게 왔을때, 보상을 받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약 원이 지구처럼 크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1. 원 굴리기를 포기한다.
  2. 보상이 올때까지 굴린다.

 

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저 원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보상을 받는 이치입니다. 여러분들은 너무나 8282 성공을 하고 싶어서 보상이 금방 올것이라고 생각하고 뛰어듭니다.

하지만 세상의 이치는 그렇지 않습니다. 보상의 굴레는 지구만큼 큽니다.

도전은 하되 보상을 너무 성급하게 바라면 안됩니다. 여기서 보상은 성공을 뜻하기도 합니다.

 

언론과 SNS, 그리고 책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을 이야기를 다룹니다. 어려운 시기를 겪다가 아이템 하나를 발굴해서 몇억 혹은 몇십억을 벌었다는 이야기들이 주를 이룹니다.

이를 보고 많은 젊은 친구들이 도전을 하는데 이것이 바로 무모한 도전이자, 묻지마 도전입니다.

 

네 저도 빨리 성공하기를 바랬습니다. 그리고 잘된다는 혹은 유망하다는 사업분야에 무작정 뛰어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쇼핑몰입니다.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여자 쇼핑몰을 했습니다. 쉽지는 않았지만 약 3번째 쇼핑몰 도전에서 수익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기분이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분명 돈은 벌었지만 애매한 금액을 벌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더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더 노력했지만 그 금액을 벗어나긴 힘들었습니다.

 

여기서 성공이 목말랐던 나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집안에 경제적인 문제가 있었고, 아들이 하나여서 집안을 책임져야할 의무감이 있었습니다. 그런 나에게 성공은 급했습니다. 부모님께 짜잔하고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고 친구나 가족들에게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결국 저는 쇼핑몰을 팔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큰 돈을 번다면 당연히 가지고 있었겠지만 애매한 돈은 성에 안찼기 때문입니다.

직장을 다닐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직장을 다녀도 승진할 기미가 안보였고, 다닌지 2년 밖에 안된 나는 급여도 만족스럽지 못하였고, 회사에서 비전이 안보인다는 명목하에 그만두기 일쑤였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직장가서 한우물을 판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랬습니다. 저는 제 앞에 일이 나타나면 온 몸을 불태워 일에 집중했고, 단기간내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던져버리고 다른 것으로 갈아치웠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는  ‘보상의 굴레’라는 세상의 이치를 깨달았습니다.

무엇이든 하다보면 정체기가 오기 마련입니다. (일전에 ‘달인‘이라는 책을 영상으로 만들었는데 이 부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장사를 하다보면 어떤날은 잘 되고, 어떤 날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여름 휴가 시즌에 매출이 떨어졌다고 안달볶달 나서 장사를 접어버리는 것은 성급한 판단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직장을 다니며 미래 비전이나 승진 혹은 월급 때문에 급해져서 무작정 이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그렇게 남보다 야근도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승진에 떨어져서 홧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사장이 사람보는 눈이 없어. 이 직장은 뻔해’ 하지만 그 회사는 업계 1위로 아직도 탄탄대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제가 틀린 것이었습니다.

여러분들. 가만히 자신을 들여다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어떻게 해서든 성공을 하고 싶다’ 인가요? ‘성공을 빨리 하고 싶다’인가요?

조급한 마음 때문에 성공으로 가는 길을 벗어나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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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회사 취업에 도전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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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회사라고 하면 일단 복지가 떠오릅니다. 그리고 고액의 연봉이 떠오릅니다. 그래서 저도 직장을 다니때 부러웠던 사람들이 삼성직원이 아니라 외국계 회사 직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외국계 회사를 가면 좋았겠지만… 문제는 모두가 알겠지만 영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외국인만 보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지 울렁증이 도집니다. 결국 시도도 하지 않고 포기한 길이 이 외국계 회사입니다.

제 주변에는 오히려 외국계 회사를 다니는 후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들어갔는지 그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그 친구들에게 듣고 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후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자신의 꿈이 외국계 회사 취업이라면 혹은 취준생이라면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두 친구들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는 외국계 회사를 다니지만 실제 업체는 숨기도록 하겠습니다.

1.영어를 마스터해야한다.

그렇습니다. 아무리 쉽다 하더라도 영어를 못하면서 외국계 회사를 취업할 순 없습니다. 영어를 마스터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A라는 친구는 현재 외국계 유통회사를 다닙니다. 유통이라고 해서 그냥 생활필수품은 아닙니다 ^^;; 그 친구의 경우 영어를 마스터 하기 위해 바로 호주를 향하지 않고 필리핀으로 갔습니다. 필리핀에서 기초 영어를 닦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렇게 6개월을 보내고 호주로 어학연수를 갔습니다. 워킹으로 가야되는 상황이었습니다만 이 친구가 남달랐던 이유는 워킹으로 가면 일하느라 영어를 제대로 배우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먼저 한 것입니다.

어설프게 호주에서 돈벌려고 가는게 아니라 영어를 배우러 간다는 목표가 있었기에 부모님께 부탁을 하여 대출을 받아 2년간 아주 적은 시간의 알바만 하고 영어공부만 2년간 했던 것입니다. 덕분에 이 친구는 업무상에 필요한 영어를 충분히 닦아 왔습니다.

“호주 워킹가서 어설프게 돈벌려고 하지 말고, 영어만 공부하다가 와야해요”

그리고 여러 외국계 회사를 거치며 현재도 외국계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세우는데 그치지말고, 모든 행동도 목표에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랬기 때문에 영어에 집중한 것입니다.

2. 인턴쉽 제도를 활용하자

B라는 친구는 집안이 여유가 있었습니다. 덕분에 외국을 맘편히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영어만 한다고 외국계를 다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때만 해도 어떤 특별한 이력이 있어야 했습니다. B는 그 당시 박카스에서 주최한 국토대장정 행사에 참여했었습니다. 그 후 외국계 회사에서 인턴 채용 공고가 나왔는데, 정규직이 아니니 나중에 다 자를거야 라는 속단을 하지 않고 지원을 했습니다.

물론 1년 후 평가를 거쳐 B는 정규직 직원이 되었고, 그 이후 약 10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이 회사에 있으며 승진을 노리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B는  국토대장정에 참여를 했고, 그리고 짤릴 위험성은 있으나 인턴 혹은 비정규직에 지원을 하여 정규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외국계 회사를 다니는 그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

외국계는 한번 들어가면 계속 다른 외국계 회사를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의외로 비즈니스 영어가 되는 사람이 적다고 합니다. 현 시점에서도 말입니다. 다들 어설프게 공부를 하고 와서 막상 면접에서 충분한 영어실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외국계 회사에서는 외국어가 되는 직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자 겉으로만 보면 너무 어려워보이지만 의외로 쉽기도 합니다. A와 B 둘 다 특별한 것은 없었습니다.

외국계 회사를 준비하고 있는 당신에게 묻겠습니다. 어떤점이 두려워서 외국계 회사를 포기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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