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돈으로 살 수 있을까요?
저는 돈이 없었을 때 불행을 느꼈습니다. 반면 돈으로는 행복을 살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말은 사실일까요?
돈과 행복은 연관성이 있을까요?
저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기존의 생각을 뒤엎는 연구 결과들을 발견하였습니다.

사람은 본래 변화에 매우 빠르게 적응합니다.
우리가 월급이 오르거나 소득이 늘게 되면 행복해집니다.
그러나 그 행복은 잠시이며, 곧 그 소득에 적응하여 행복함은 사라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연간소득 8500만원이 되면 더 이상 돈은 행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 중 일부는 매우 불행한 결말을 겪습니다.
그 사람들은 분명히 돈을 탕진하여 빚까지 지게 되고 가정파탄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럼 분명히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는 돈이 많은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다소 행복하지만, 돈과 행복의 연관성은 돈을 쓰는 방식에 달려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쓰고 그때의 기분을 관찰한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더 행복함을 느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물론 자신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반드시 불행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함이 더 이상 커지지 않았습니다.

이 가설을 근거로 팀과 조직을 대상으로 실험했습니다.
실험은 일정한 돈을 직원들에게 나누어주고 오늘 안으로 자신을 위해 돈을 쓰거나, 또는 자선단체에 기부를 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부를 한 직원들은 자신을 위해 쓴 직원들보다 만족감이 올라가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와 유사한 또다른 실험으로 팀 전체 인센티브가 있는데 자신이 받거나, 또는 다른 팀원에게 줄 수 있다고 했을 경우, 다른 사람에게 인센티브를 준 사람들은 만족도, 팀 성과 그리고 영업실적이 상승하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것은 영업팀과 스포츠팀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돈이나 선물을 주는 것이 행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돈을 다른 사람에게 쓰는 방식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사소한 선물부터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행동까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여러분의 행복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행위들을 할때 사람의 신체적, 감정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자신에게 돈을 쓰려고 한다면, 물질적인 것이 아닌 경험을 쌓는데 쓰도록 해야합니다.
여행이나 취미활동 같은 것에 돈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위해 돈을 안쓰고 절약을 하는 과정에서 일상 생활에서의 기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소확행 즉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다면 여러분의 뇌는 일상에서 행복함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평생 한번 쓸까말까한 3만원짜리 인테리어 소품을 충동구매 하는 대신 친구에게 5천원짜리 커피 한잔이라는 선물은 매번 다른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비록 돈으로 행복을 살 순 없지만, 돈은 분명히 어떤 일을 쉽게 만들어 주기도 혹은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쓰기만 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