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생산성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관리 앱을 다운 받거나 억지로 더 열심히 하는 대신 과학적으로 자신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생산성의 과학적인 비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여러분의 의지력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먼저 제가 만든 의지력의 재발견과 아웃라이어을 보시길 바랍니다. 의지력의 재발견이라는 영상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의지력은 배터리처럼 사용할수록 소모가 됩니다.
이것은 자아고갈로 알려진 개념으로, 단순히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합니다.

첫단계, 시작이란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연구가들에 따르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생산성의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합니다.
시작하기도 전에 우리의 뇌는 어려운 부분을 시각화하여 회피하게 만들고, 그 대신 불필요한 일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다행히도 사람의 마음에는 자이가르닉 효과로 알려진 심리상태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이미 시작한 일은 끝내야만 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에 따르면 우리가 해야할 일을 끝내지 못하면 그 일이 머리속에 찜찜하게 남아서 자꾸 기억이 나고 일을 마쳐야만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니 시작을 하게 되면 그 일을 자연히 마칠 수 있습니다.

시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랍게도 세계적인 음악가들은 더 많은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의식적으로 연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어려운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체력을 관리하는데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노력하는 대신 어려운 일을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들은 의지력에 의존하지 않고, 습관과 절제된 스케줄에 의존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들은 대개 90분 연습하고 15~20분 정도 휴식을 한다고 합니다.
무작정 연습을 많이 하며 에너지를 쓰는 대신, 계획된 휴식과 연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계획적인 일정을 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가지 중요한 방법은 마감일을 정하는 것입니다.
마감일을 정해서 달력에 표시하면 작업을 완료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진행 상황을 기록하는 책임차트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줄에는 시간 범위를 기록하고, 다른 한 줄에는 해야할 일을 기록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칼로리 섭취량을 기록하는 것처럼, 진행상황을 부정확하게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일을 현실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진행상황대로 실천하게 되면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멀티태스킹을 멈추세요.
멀티태스킹은 더 많은 일을 한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은 생산성이 훨씬 떨어집니다.
그 대신 자기전에 내일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기록하세요. 이렇게 하면 다음날 뭘해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게 됩니다.
크고 복잡한 업무는 작게 쪼개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뇌는 덜 힘들어 할 것이고, 업무를 시작하는게 쉬워집니다.

명확한 목표와 그에 따른 실행 계획을 리스트로 만들면 생산성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