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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자주 쓰는 두 단어만 바꿔도 삶이 바뀐다.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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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에서 원하는 것을 이룰 때 주문을 외웁니다. 주문은 말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말을 쓰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변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과학적인 이야기로 한다면 버나드 로스는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사람의 감정과 뇌활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는 두가지 어휘만 쓰지 않으면 삶이 바뀐다고 주장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어떤 단어를 쓰는지, 그리고 그 단어들이 사고방식과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어떻게 바꾸는지 모르고 있습니다. 현실과 문제를 설명하는 단어를 바꾸면 실제 삶이 바뀝니다. 코 앞에 닥친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의 자세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누가 뭐라고 하든지 간에 말과 생각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로빈 윌리엄스

 

두 단어만 쓰지 않아도 삶이 변화한다.

버나드 로스는 스탠포드 대학 교수이며 <성취 습관>의 저자입니다. 이 책에서는 성공과 실패로 이어지게 하는 언어 공식에 대해 쓴 책입니다.

BUT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삶이 변화한다.

우리말로 그러나, 하지만, 그런데 말이야 라는 반대의 의미를 갖는 두 생각을 연결합니다. 이런 단어를 역접 접속사라고 합니다.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이 단어는 주로 핑계나 변명 을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네, 알겠습니다. 근데요…”이라는 말을 씁니다. 어떤때 썼는지 기억이 나죠? 마치 거대한 장애물이 나타나서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로스 교수는 평소에 쓰는 이 단어를 쓰지 말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이 단어를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면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데”라는 말을 “그리고”라고 바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주말에 편하게 늦잠을 자는데 엄마가 방청소를 하라고 합니다. 평소에 나는 “아라써. 근데 나 어제 밤늦게까지 공부해서 피곤해”라고 했었습니다. 그런데를 쓰지 않으려고 했을때는 “아라써. 청소할게. 그리고 나 어제 늦게까지 공부해서 피곤해.”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뭐가 바뀔까요? “그러나”라고 말하면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지만 “그리고”를 선택하면 양쪽 모두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를 사용한 문장을 다시 보면, 청소를 할지 피곤해서 좀 더 자고 나서 할지 고를 수 있게 되어 의무감도 줄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의무적인 것을 자발적인 선택으로 바꿔라

로스 교수의 두번째 피해야할 단어는 “해야한다”라고 말하지 말고 “하고 싶다”라고 바꾸라는 것입니다. “해야한다”고 말을 뱉으면 의무감에 젖게 됩니다.

누구나 의무적으로 해야할 것이 생긴다면 의욕이 저하되고 억압받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로스 교수는 우리는 의무감만 가지고 행동하기에는 어려움을 갖는다고 말합니다. 해야되는 일이면 “하고 싶다”라고 바꿔서 일을 진행하면 성과도 훨씬 좋게 나타납니다.

어떻게 하면 “해야한다”를 “하고 싶다”라고 바꿀까?

예를 들어 상사가 일을 시킨다면 “상사가 시켜서 내일까지 해야해”라고 하지 말고 “내일까지 끝내고 싶다. 그리고 내일은 친구를 만나서 놀아야지”라고 표현하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연애에서 예를 들면 “잔소리 듣지 않을려면 일찍 나가야돼”라는 말보다 “기분좋게 데이트 해야 하고 싶어. 늦지 않게 일찍 나가야지”라고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옷이 안맞아서 살 빼야해” 라는 말보다는 “건강해지기 위해 살을 빼고 싶다”라고 하면 더 수월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의무감이 생긴다면 누군가 시켜서 한 것이라는 감정에 싸여 수동적이 됩니다. 그러면 효율적이지도 못하게 됩니다.

결론

다시말하지만 말은 주문을 외우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과 “해야한다”라는 말을 쓰지 않으면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딱 한달만 시도를 해보고 스스로 느껴보길 바랍니다.

오늘 “그러나”와 “해야한다”를 썼습니까? 그렇다면 위에서 배운대로 두 단어를 제거하여 다시 표현해 보세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댓글에 남겨주세요.

언더독을 만들었습니다. 자기계발을 연구하여 따라하기해도 성공할 수 있는 루트를 찾습니다. 사람, 뇌에 대해 관심이 많고 책, 비즈니스 잡지, 블로그, 웹사이트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만들어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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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브랜드 네이밍 짓다 회사이름 제품 이름 짓는 방법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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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지금 제가 경제적으로 굉장히 어려움에 처했어요
원래 그래도 한달에 X만원은 벌어야 하는데 지난 달 수입이 X만원에 그쳤어요
그래서 뭔가 일거리를 찾고 있었는데 아는 사장님이 알바를 주셨어요.
이 사장님이 커피공장을 하는데 캔 커피와 봉지 커피의 이름을 지어달라는 거에요.

뭐 커피 다들 아시죠?
맥스웰하우스도 있고, 레쓰비도 있고
일단 사장님 직원과 미팅을 했는데 자기네가 대한민국에서 제일 맛있는 커피를 만든다고 해요.
그러면서 커피다움이 느껴지는 이름을 만들어달라고 해요.

제가 센스있게 이름짓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네이밍이 실패하는 이유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커피다움이 느껴지기 위해 커피 맛은 어떨까 고민을 했습니다.
입안에서 처음 맛은 강하고 목넘김은 부드럽죠.
그 후에는 뭔가 향수를 자극하는 아련한 기분이 들죠.

강한 첫맛, 부드러운 끝맛, 아련한 뒷맛
이걸 음성학적으로 해보면
강한 음은 격음으로 만들고 부드러운 음은 유성음 아련함은 여운을 남기기 위해 받침없는 모음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커피 이름에 의미도 있어야겠죠.
커피콩이 처음 발견된 지역이 어딜까요? 바로 에티오피아입니다.

맨 앞의 에와 맨 뒤의 아를 빼면 뭐가 남죠?티오피
그리고 앞에 설명한 음성에 관한 설명도 들어맞죠?여러분이 아시는 티오피가 맞습니다.

그런데 법적인 문제도 걸리네요.
탑 TOP은 최고를 뜻하는 단어인데 이렇게 좋은 단어를 특정 기업이 독점하는 것은 법적으로 막혀있습니다.
이것을 T.O.P로 나눠 등록하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건 사실 제가 만든건 아니고, 홈플러스, 메가패스, 티오피, 오피러스, 평창올림픽 슬로건을 만든 버벌리스트 민은정씨 이야기였습니다.
계속해서 제가 한것처럼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이번엔 봉지커피 이름을 짓기로 했습니다. 봉지커피하면 노란봉지의 맥심이죠.
한 직원이 맛 좀 보라고 봉지를 찢어 뜨거운 물에 타주었습니다.
저는 뻔하게 설탕, 프림을 뺀 커피겠지 하고 마셨는데 봉지커피에서 원두커피 맛이 났습니다.

원두커피는 커피 전문점에 가거나, 드립해서 먹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런데 간단하게 타먹을 수 있게 된거죠.
문제는 봉지커피하면 맥심이기 때문에 타 먹는 원두커피라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필요했습니다.

기존의 제품과는 다른 커피이고, 커피하면 카페니까 새로운 카페 new cafe를 떠올렸고 어순을 바꿔 cafe new를 만들었습니다.
생소한 이름이 기억에 남게 하려면 초성은 무성음이 효과적입니다.
cafe new의 앞 글자를 따서 카누 CANU 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KAIST 실험 결과가 하나 있는데 알파벳을 하나씩 보여주었을 때 한국사람들 뇌에서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은 K, T, N, Y, Z 순서였습니다.
그래서 카누의 스펠링이 C가 아닌 K를 쓰게 된거죠.

티오피와 카누 두 브랜드의 언어적 공통점은 커피다움을 연상도록 하는 것 에티오피아, 커피, 카페, 뉴 라는 단어를 연상하도록 의도한 것이죠.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거나 키워드를 넣은 이름을 사용하는 브랜드가 많습니다.
제품과의 직관적 연관성 때문에 빨리 이해되고 쉽게 받아들여지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뇌에 쉽게 새겨지지만 깊게 새겨지지는 않습니다
이게 뭘까 라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이름은 뇌에 쉽게 새겨지지 않습니다. 대신 한번 새겨지면 깊이 새겨지죠.
시골에 놀러갔을 때, 들판에 소가 있으면 아 소구나 라고 느끼지만 보라빛 소가 있다면 저게 뭐야? 하며 인스타에 찍어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네이밍 하는 사람들을 작명가가 아니라 버벌리스트라고 합니다.
사실 브랜드 이름을 들어보면 저게 뭐 만들기 어려운 이름이라고 돈 주고 만드냐 내가 더 잘만들겠다 하지만 막상 지어보면 골치 아픈게 브랜드 네이밍이죠. 닉네임 하나만 해도 고민되고, 기똥찬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는데 이미 다 있죠. 참 짓기가 어렵다는걸 아실 거에요.

이름 짓는게 중요한 이유는 히트텍을 보면 됩니다.
만약 유니클로에서 내복이라고 했다면 사람들의 반응이 어땠을까요? 사람들은 히트텍이란게 얇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자 기존의 내복이라 인식하지 않고 패션 아이템으로 내복이라는 창피함 없이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식시켜야 한다면 언어를 바꿔야 합니다.

이름지을 때 필요한 팁을 하나를 드릴게요

글자수 길이를 어떻게 해야할까?
한글자의 단어는 임팩트가 있어서 강한 인상을 줍니다.
두글자의 경우는 부르거나 기억할 때 좋고 세련된 느낌입니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들이 두글자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 이름은 세글자입니다. 성을 빼도 길동아~ 라고 부릅니다. 그 이유는 세글자가 가장 부르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친숙한 제품일 경우 세글자가 좋습니다.
네글자 이상 넘어가면 부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고급진 느낌을 줍니다. 럭셔리한 제품은 네글자 이상으로 어려워도 됩니다.
자신의 제품과 맞는 길이수를 찾아야합니다.

보너스로 여러분의 네이밍이 실패하는 이유 세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이름에 모든 것을 담아주세요.
예쁘고 싸고 기능이 많은 제품이 있다고 칠게요. 이 모든 것을 이름에 담는다면 엣지가 없어집니다. 두리뭉실해서 뭔지 알 수가 없는 거죠. 아까워도 자신의 브랜드에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를 담아야 합니다.

1등보다 더 좋은 이름을 만들어야지!
성공한 경쟁 브랜드보다 부족하게 느껴지는게 당연합니다. 그 브랜드는 스토리가 있고 디자인도 입혀져 있고 메세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만든 이름은 막 태어난 아기라 허전하고 부족하게 느껴지는게 당연합니다.

내 취향대로 만들어야지!
자기 취향대로 이름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의 경우는 다른거죠.
마음에 드느냐 안드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옳으냐 옳지 않느냐로 결정해야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의 감각을 과신하는 경우도 있죠.
나이 많은 사람이 젊은 사람들을 상대로 장사하면서 나는 나이는 많지만, 감각만큼은 아직 젊다 라고 자신감을 표합니다.
미안하지만 그런 사람은 없습니다.

오늘 영상 요약
토스터기를 팔면서 빵 굽는 정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무슨 마이크로 칩이 들어갔느니 어쩌니 설명하지 마라.
대신 김이 모락모락 나는 커피 한잔과 노릇하게 잘 구운 빵으로 차린 근사한 아침 식탁을 이야기하라. 래리 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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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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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상을 보겠다고 결정한건 누굴까요?
자기 자신일텐데
나는 도대체 누구일까요?

나라고 말한 나는 누구일까요?
클릭을 결정하게 한 바로 그 “의식”
의식이 뭘까 라고 제 의식은 생각을 합니다.
의식은 과연 존재하는 걸까?
심장이 멈추면 의식도 사라진다고 보면
결국 뇌가 만든 허상일까요?
자비스와 같은 AI도 자신이 생각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을 보면 의식이 있습니다.
듀크 대학 연구에 따르면
우리 행동의 45%는 결정이 아니라 습관이라고 하죠.

오늘 영상은 자기계발 측면에서 본 습관을 다룰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이 저를 도와줄 것입니다.

헌데 습관이 45%나 된다니 너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내 자유의지가 있는데, 왠지 부정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일어나서 숟가락질을 하고 이빨을 닦고
지도도 없이 정류장까지 알아서 발걸음이 움직입니다.

운전하는 분들은 브레이크를 밟아야지
깜빡이를 어떻게 키자 의식하지 않고
몸이 알아서 움직여서 직장까지 운전을 합니다.

1980년대 벤자민 리벳이 시도한 실험도 있죠.
실험 대상자들은 자유로운 시점에
스스로 손가락을 움직였습니다.
그때 뇌의 활동을 기록했는데 보통 이런 순서라고 기대했겠지만

1 자신의 의지로 손가락을 움직이려고 생각한 시각
2 뇌에서 지령신호가 발생한 시각
3 실제로 손가락이 움직인 시각
이 순서가 아닌 2번 1번 3번 순서였습니다.
내 의지보다 뇌의 신호가 0.35초 빨랐습니다.
이 결과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할 수도 있어 화제가 되었는데,
행동에 앞서 뇌의 활동이 먼저 나타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결국 인간은 습관덩어리입니다.

그렇다면 반대인 의식적인 행동은 뭘까요?

신경과학자 데이비드 이글먼은 사람의 의식을 신문에 비유했습니다.
공장은 물건을 만들고 경찰은 범죄자를 잡습니다.
의사는 수술을 하고 버스 바퀴는 굴러갑니다.
하지만 이 모든 일들을 파악할 수 없고,
모두 다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정보만을 받아볼 필요가 있고
그것이 신문의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어제 쓰레기가 몇톤이 매립되었는지가 아니라
궁금한건 필리핀에서 왜 쓰레기가 넘어오는지입니다.


뇌는 매초 4억 비트의 정보를 처리하지만
의식에서 처리되는 정보는 고작 2000비트라고 합니다.
나머지는 무의식에서 처리가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감각을 통해 정보가 들어오면
무의식에서 분리하고 요약한 후에
신문처럼 의식에 배달되는 것입니다.

사람의 코는 언제나 보이는데 의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코에 뭐 묻었네? 라고 하면 그때서야 의식을 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또한 아침에 일어날 때를 생각해보면
우리의 의식은 출근할 시간이네. 일어나야겠다. 라고 합니다.
하지만 근육들은 조금만 더 쉬자 라고 하고

어제 술을 마셨다면 장에서는
조금만 더 자야 소화가 다 된다 라고 말해줍니다.
결국 다수결로 5분만 더 자기로 합니다.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다가 의식에서
더 자면 지각할거야, 매일 늦잠만 자네
등등의 의견들이 늘어나며 결국에는 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우리의 주인은 우리가 아닌것 같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자신을 습관의 동물로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습관을 바꾸는 일은
자신의 무의식이 담당하는 부분을 바꾸는 일입니다.
저는 무의식이 담당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습관을 길들일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쁜 습관도 끊고,
하루에 세시간씩 공부하고, 10분씩 명상하고,
한시간씩 운동을 한다던지 라는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까지도 바뀐다. 라는 명언도
새삼 다르게 느껴지네요.

그러나 습관을 그렇게 쉽게 바꿀 수는 없죠.
습관을 바꿀 때는 의지력이 꼭 필요하지만,
유혹을 참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결국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사실 이 책으로 습관을 바꾸는 방법이란 영상을
하나로 만들려고 했는데 도저히 불가능하더라구요.
왜냐하면 습관이란게 정말 광범위합니다.
결국 몇편으로 나눠 제작을 할 예정입니다.

습관의 힘이란 책이 이론적이라면
이 책은 실용적인 방법 50단계들이 담겨져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보시고,

마지막으로 숙제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다음 영상이 올라오기전에
마시멜로 실험에 대해 영상아래 설명칸에다가
링크를 남겨놓을테니 꼭 읽으시고,
제 영상중에 습관의 힘이란 영상이 있는데 함께 보셔야
다음 영상들이 이해가 될 것이고,
신호 반복행동 보상 이 세 단어를
꼭 이해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이번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커뮤니티 기능에
설문조사를 하여 댓글 남겨주신 분들이 계신데
그걸 예제로 영상을 만들테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영상 요약
무심코 한 행동 하나하나가 쌓이고 쌓여 습관이 되었고
습관이 쌓여 지금의 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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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일 잘하는 과학적인 방법 생산성 효율 증대

언더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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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일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생산성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관리 앱을 다운 받거나 억지로 더 열심히 하는 대신 과학적으로 자신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생산성의 과학적인 비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여러분의 의지력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먼저 제가 만든 의지력의 재발견과 아웃라이어을 보시길 바랍니다. 의지력의 재발견이라는 영상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의지력은 배터리처럼 사용할수록 소모가 됩니다.
이것은 자아고갈로 알려진 개념으로, 단순히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합니다.

첫단계, 시작이란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연구가들에 따르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생산성의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합니다.

시작하기도 전에 우리의 뇌는 어려운 부분을 시각화하여 회피하게 만들고, 그 대신 불필요한 일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다행히도 사람의 마음에는 자이가르닉 효과로 알려진 심리상태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이미 시작한 일은 끝내야만 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에 따르면 우리가 해야할 일을 끝내지 못하면 그 일이 머리속에 찜찜하게 남아서 자꾸 기억이 나고 일을 마쳐야만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니 시작을 하게 되면 그 일을 자연히 마칠 수 있습니다.

시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랍게도 세계적인 음악가들은 더 많은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의식적으로 연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어려운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체력을 관리하는데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노력하는 대신 어려운 일을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들은 의지력에 의존하지 않고, 습관과 절제된 스케줄에 의존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들은 대개 90분 연습하고 15~20분 정도 휴식을 한다고 합니다.
무작정 연습을 많이 하며 에너지를 쓰는 대신, 계획된 휴식과 연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계획적인 일정을 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가지 중요한 방법은 마감일을 정하는 것입니다.
마감일을 정해서 달력에 표시하면 작업을 완료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진행 상황을 기록하는 책임차트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줄에는 시간 범위를 기록하고, 다른 한 줄에는 해야할 일을 기록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칼로리 섭취량을 기록하는 것처럼, 진행상황을 부정확하게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일을 현실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진행상황대로 실천하게 되면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멀티태스킹을 멈추세요.

멀티태스킹은 더 많은 일을 한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은 생산성이 훨씬 떨어집니다.
그 대신 자기전에 내일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기록하세요. 이렇게 하면 다음날 뭘해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게 됩니다.
크고 복잡한 업무는 작게 쪼개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뇌는 덜 힘들어 할 것이고, 업무를 시작하는게 쉬워집니다.

명확한 목표와 그에 따른 실행 계획을 리스트로 만들면 생산성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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