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닐때의 일이었습니다. 교통이 불편하여 출근하는데 3시간 정도 걸렸고 야근은 거의 매일 있었습니다. 몇개월 후 몸이 안좋아지고 체력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집근처 헬스장을 다니기로 했습니다. 그렇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야근과 피곤함을 핑계로 헬스장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가지 않는 날이 더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의지력 배터리가 바닥이 났기 때문입니다. 나의 의지력이 부족한 것을 깨닫게 되었고 나 자신에게 실망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를 읽었습니다. 그리고 의지력은 배터리처럼 사용할 수록 바닥이 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환경과 상황을 바꾼다면 의지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저는 직장근처에 작은 원룸을 구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매일하는 몸 좋은 파트너를 구하기로 했습니다. 매일 운동을 하는 파트너가 저를 헬스장으로 이끌어주고, 파트너의 성장하는 근육을 보며 자극받는 환경을 만든 것입니다.

친구관계도 환경에 포함됩니다.

저는 어릴적 단짝친구와 PC방에 가면 1:1로 스타크래프트를 했습니다. 그래서 실력이 좀처럼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어느날 스타크래프트 아마츄어 게이머를 했던 새로운 친구를 만나게 되었고. 그 친구와 함께 몇달을 PC방에 다녔더니 어느새 저는 단짝친구에게 절대 지지않는 실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실력이 뛰어난 선생님이나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상황에 있으면 더욱 빨리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반대로 항상 부정적이거나 정체되어 있는 친구와 어울린다면 나역시도 부정적인 사람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존환경에 있으면서 변화하기는 어렵습니다.

결혼을 하고 밤마다 과일과 배달음식을 먹었더니 아랫배가 불룩하게 나왔습니다. 야식을 안먹으려고 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이상 냉장고에 과일을 채우지 않았고 배달어플을 삭제하였습니다.

변화하기 위해서 나쁜 환경을 먼저 제거를 해야 합니다.

최근 자기계발서들은 모든 문제의 원인은 사람에 있다고 합니다. 실패는 의지력이 부족한 탓이라고 하는데, 누구나 의지력은 배터리처럼 방전이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노력할 수 있는 상황에 있었거나, 혹은 그런 상황을 스스로 만들었습니다.

열대 식물은 특정한 기후조건에서 자라납니다. 날씨가 추운 곳에서는 자랄 수가 없습니다. 식물이 크는데에는 성장 욕구나 욕심이 얼마나 강한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애쓰지 않아도 식물은 잘 자라납니다.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벤저민 하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