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이 있다고 쳐보자

그는 성공하기까지 수많은 실패와 수많은 성공이 얼룩져있다. 수많은 밤을 고민을 하며 감정에 따른 충동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다. 인간인 이상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때는 친구나 선배에게 물어보거나, 책을 보거나, 과거의 경험을 되짚어보기도 했다. 확신에 찬 결정을 할 때도 있지만, 모르고 냅다 내린 결정도 있었다.

어쨌든 그는 성공을 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한 방법을 물어본다.

아까 말했다시피 그의 성공은 성공과 실패가 얼룩져있다. 그러나 성공한 방법을 물어보니 성공에 대해서만 대답한다. 그리고 과거의 기억을 되짚어서 어떤 것들이 성공하게 했는지를 생각해본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이치에 맞게 어떤 사유로 그런 결정을 내렸는지 차근차근 정리를 한다. 그렇게 그렇게 그는 완벽한 계산하에 성공을 한 사람이 된다.

그는 자신이 성공한 방법을 대해 열정적으로 연설할 것이다. 그는 분위기상 어쩔 수 없었다. 모르고 내린 혹은 운좋게 성공한 부분을 사실 그대로 말하면 청중들이 실망할 것이기 때문에 기대에 호응해야 한다. 어쨌든 좋은게 좋은거니까.

그의 성공은 지그재로로 목적지에 도착을 했지만, 청중들은 직선코스로 생각을 한다.그리고 직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겨 그 방법을 실천하지만 지그재그로 가는 현실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