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언더독

Published

on

지난 겨울의 일이었습니다. 맹추위로 인해 전국이 꽁꽁 얼어붙어 있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차를 타고 갈일이 있어서 차를 따뜻하게 해놓으려고 먼저 나왔습니다.

내 머리속에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아 신발. 존나 춥네’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몇초 후 다른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아내가 내려왔을 때, 따뜻해진 차에 타서 좋은 남편이야라며 나를 칭찬해주겠지? 겨울이 아니었다면 이런 일을 할 수도 없었을거야’ 그리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와 긍정심리학 책을 읽은게 효과가 있었네. 인위적이지만 해보니까 기분이 좋아지는구나.’

그리고 차에 올라타서 시동을 걸었지만 이번엔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간당간당했던 배터리가 나간 것입니다.

그리고 또다시 본능적으로 ‘아씨, 왜 하필 지금 나가는거야. 짜증나’라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뒤이어 또다른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래! 이런 난감한 문제를 착착 해결할 수 있는 나의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줄 때구나. 그리고 배터리가 바닥났을때 점프시키는 걸 배울 수 있는 기회야.’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회사에 전화를 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배터리 점프하는 것을 보고 배웠고, 배터리 교환주기에 대해 배웠습니다.

배터리를 연결하고 잠시 후 시동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웬일인지 차에 다시 올라탔을 때, 가장 행복하고 뿌듯한 남자처럼 느껴졌습니다.

운전을 해서 도로에 나가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후륜구동이었던 제 차가 눈길에서 미친듯이 뱅뱅 도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정말 짜증이 났습니다. ‘아씨 왜 하필 후륜을 사가지고 이 고생을 하는거지?’ 하지만 이내 ‘그래 눈길 운전연습을 해보자. 그러면 나중에 갑작스런 빙판길에서 운전을 잘 할 수 있겠지?’라며 좋은 일로 바꾸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저는 끊임없이 불행한 일들이 닥쳐왔습니다. 지각하는 날에는 어김없이 셔츠에 고추장을 묻히기도 하고, 지하철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말을 하면서 좋은 하루로 바꾸었습니다.

짜증나는 일들을 행복한 일로 바꾸었습니다.

위대한 사상가들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딱 한가지 방법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를 쓴 에크하르트 톨레라는 작가는 이런 말을 합니다. ‘불행의 주된 원인은 상황이 아니라 그것에 관한 생각이다.’ 저는 암에 걸린 사람들이 암 때문에 불행한 것이 아니라, 암에 관한 생각 때문에 불행해진 것을 보았습니다.

빅터 프랭클린의 걸작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에서 나오다시피 집단 수용소 안에서도 이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집단 수용소보다 훨씬 더 좋은 환경에 살고 있고 안전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리지 못할 이유는 없고, 이에 대한 변명의 여지는 없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행복해지는 길로만 가려고 해도, 나쁜 일들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쁜 상황이 생긴다해도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는 당신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더독을 만들었습니다. 자기계발을 연구하여 따라하기해도 성공할 수 있는 루트를 찾습니다. 사람, 뇌에 대해 관심이 많고 책, 비즈니스 잡지, 블로그, 웹사이트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만들어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Click to comment

행복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상식을 뒤엎은 놀라운 연구결과

언더독

Published

on

행복을 돈으로 살 수 있을까요?
저는 돈이 없었을 때 불행을 느꼈습니다. 반면 돈으로는 행복을 살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말은 사실일까요?
돈과 행복은 연관성이 있을까요?
저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기존의 생각을 뒤엎는 연구 결과들을 발견하였습니다.

사람은 본래 변화에 매우 빠르게 적응합니다.
우리가 월급이 오르거나 소득이 늘게 되면 행복해집니다.
그러나 그 행복은 잠시이며, 곧 그 소득에 적응하여 행복함은 사라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연간소득 8500만원이 되면 더 이상 돈은 행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 중 일부는 매우 불행한 결말을 겪습니다.
그 사람들은 분명히 돈을 탕진하여 빚까지 지게 되고 가정파탄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럼 분명히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는 돈이 많은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다소 행복하지만, 돈과 행복의 연관성은 돈을 쓰는 방식에 달려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쓰고 그때의 기분을 관찰한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더 행복함을 느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물론 자신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반드시 불행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함이 더 이상 커지지 않았습니다.

이 가설을 근거로 팀과 조직을 대상으로 실험했습니다.
실험은 일정한 돈을 직원들에게 나누어주고 오늘 안으로 자신을 위해 돈을 쓰거나, 또는 자선단체에 기부를 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부를 한 직원들은 자신을 위해 쓴 직원들보다 만족감이 올라가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와 유사한 또다른 실험으로 팀 전체 인센티브가 있는데 자신이 받거나, 또는 다른 팀원에게 줄 수 있다고 했을 경우, 다른 사람에게 인센티브를 준 사람들은 만족도, 팀 성과 그리고 영업실적이 상승하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것은 영업팀과 스포츠팀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돈이나 선물을 주는 것이 행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돈을 다른 사람에게 쓰는 방식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사소한 선물부터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행동까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여러분의 행복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행위들을 할때 사람의 신체적, 감정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자신에게 돈을 쓰려고 한다면, 물질적인 것이 아닌 경험을 쌓는데 쓰도록 해야합니다.

여행이나 취미활동 같은 것에 돈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위해 돈을 안쓰고 절약을 하는 과정에서 일상 생활에서의 기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소확행 즉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다면 여러분의 뇌는 일상에서 행복함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평생 한번 쓸까말까한 3만원짜리 인테리어 소품을 충동구매 하는 대신 친구에게 5천원짜리 커피 한잔이라는 선물은 매번 다른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비록 돈으로 행복을 살 순 없지만, 돈은 분명히 어떤 일을 쉽게 만들어 주기도 혹은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쓰기만 한다면…

Continue Reading

Trending